벧엘교회
Bethel Korean Presbyterian Church
예배공동체 / 가족공동체 / 교육공동체 / 선교공동체
전도부
벧엘교회 전도폭발 훈련 사이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전도폭발훈련은 벧엘교회의 전도부에 속해 있으며, 본 교회에 있는 유일한 전도훈련과정입니다. 전도폭발훈련은 매년 봄과 가을 학기로 나누어져 매주 목요일 저녁 총 13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훈련생은 13주간의 교실강의와 10회에 걸친 현장경험을 통해 정확한 복음제시를 할 수 있게 되고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전도자로 세워지게 됩니다.
전도폭발 사역소개
전도폭발(Evangelism Explosion)은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만나는 전도대상자들을 찾아 나아가 친교를 나누고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고 교회로 인도하여 주님의 제자로 양육해서 지역교회를 질적, 양적으로 부흥시키는 사역을 가리킨다. 전도폭발(傳道爆發)은 친교와 전도와 제자양육과 교회부흥을 위한 구체적인 일들을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무장시킨 평신도들을 폭발적으로 배가시키는 사역의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전도폭발은 전도폭발무장사역(Evangelism Explosion Equipping Ministry)의 약칭이다. 단순히 전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도자를 훈련시키고, 전도자를 훈련시키는 교사를 양성함으로써 입체적인 사역을 지속해 나아가는 데에도 강조점을 두기 때문에 무장사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도폭발 무장사역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병들과 장교들을 함께 무장시키는 사역이다. 전도폭발은 성경적인 사역이다. 전도폭발은 주님께서 친히 본을 보이시고 제자들을 무장시키셔서 전도의 현장에 파송하신 것을 그대로 본받아 시행하는 사역이다. 마가복음 3:13-14은 주님이 열 두 제자를 부르신 목적을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귀신을 내어 쫓는 권세도 있게 하려 하심이러라”고 밝히고 있다. 전도폭발은 철저히 성경의 원리에 따른다. 전도폭발은 지역교회를 중심으로 한 복음적이며 실천적인 사역이다. 다음의 전도폭발 신앙고백과 원리가 그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성경은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정확무오하며 절대적 권위가 있다.
-
하나님은 오직 한 분뿐이시며 영원히 성부와 성자와 성령, 삼위로 존재하신다.
-
주 예수 그리스도는 한 인격 안에 계시는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이시다. 그는 동정녀에게서 탄생하셨고, 죄 없는 생애를 사셨고, 이적을 행하셨으며, 그의 흘리신 피와 죽음을 통해서 죄를 대속하셨다. 그는 죽은 자 가운데서 육체로 부활하셨고,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며, 권능과 영광으로 친히 재림하실 것이다.
-
죄인의 구원을 위해서는 성령의 거듭나게 하시는 은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영생은 오직 믿음, 곧 자기 구원을 위하여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참 믿음으로써만 받는다.
-
성령께서는 모든 참 신자들 안에 거하시며 그들로 하여금 경건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 주신다.
-
구원을 받은 사람들과 받지 못한 사람들이 다 같이 죽음에서 부활하게 될 것이나 구원을 받은 이들은 생명의 부활에 들어가고, 받지 못한 이들은 심판의 부활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
모든 참 신자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으로 연합되어 있다.
-
지역교회는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서 세상에 나아가 전도활동을 전개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전도기지이다.
-
모든 참 신자는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고” 또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하신 그리스도의 명령을 받은 사람들이다.
-
경험이 부족한 신자는 좀더 경험이 많은 훈련자가 인도하는 전도팀에 소속하여 실제의 전도현장에 나가서 현장실습에 참여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
전도폭발은 한 마디로 지역교회 담임목회자를 중심으로 한 친교, 전도, 제자훈련, 교회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한 평신도 무장사역이다.
전도폭발의 목적
전도폭발의 목적은 “친교와 전도, 제자훈련 및 건강한 성장을 통한 배가를 위하여 전 세계 지역교회들을 무장시킴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로 진술되고 있다. 이 문장을 자세히 풀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친교: 전도폭발은 신자들이 자신의 인간관계망 안에서 전도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무장시켜준다.
전도: 전도폭발은 우선적으로 개인전도에 초점을 맞춘다. “친교전도”가 친교에서만 머물고 그 이상은 넘어가지 못하는 예들이 너무나 흔한데, 전도폭발 훈련생들은 복음의 내용을 배우고 그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는 방법을 익힐 것이다.
제자훈련: 전도폭발은 성경의 원리에 따른 제자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한다. 전도에는 반드시 성경적 제자훈련이 뒤따라야만 한다. 전도폭발 사역에서 제자란 지역교회에 소속하여 영적으로 성장하면서 자기 책임을 다하고 다른 신자들을 제자로 삼는 교인을 가리킨다.
건강한 성장: 전도폭발은 지역교회의 건강한 성장을 추구한다. 전도폭발을 실시하는 교회는 영적인 성장과 양적인 성장과 조직적인 성장, 이렇게 세 가지 면의 건강한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영적인 성장이란 빌레몬서 6절이 말씀하는 바와 같이 “신자들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미치도록 역사하는 믿음의 교제”를 적극적으로 함께 나눔으로써 이루어지는 성장을 의미한다. 전도폭발은 전도하는 신자들이 영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양적인 성장은 평신도 전도자들이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지역교회 안에서 제자로 삼아 가르칠 때 일어나는 수자적인 성장을 뜻한다. 그리고 조직적인 성장은 지역교회의 조직 안에서 각기 받은 은사를 따라 직분을 수행하는 사역적 성장을 가리킨다. 전도폭발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교회의 조직 안에서 자기가 맡은 여러 가지 직분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또한 새로운 지도자들을 세워 나아가게 될 것이다.
배가: 전도폭발은 전도제자들을 폭발적으로 배가시키는 효력을 갖고 있다. 전도폭발을 실시하는 교회들과 훈련자들과 전도자들이 성령을 의지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전도와 제자훈련에 힘쓰면 그 열매가 배가될 것이다. 전도폭발은 덧셈법이 아닌 곱셈법으로 전도제자의 배가를 추구한다.
전 세계: 전도폭발은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라!” 말씀하신 주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함으로써 전 세계 모든 나라와 백성과 민족과 방언을 대상으로 사역을 전개해 나아간다.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미국 플로리다 주 포트 로더데일 소재 코럴 릿지 장로교회에서 시작된 전도폭발은 현재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적어도 한 팀 이상이 사역하고 있다. 전도폭발은 요한계시록 7:9-10의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라고 하신 말씀이 성취될 그 날을 목표로 삼고 일해 나아간다.
지역교회: 전도폭발은 지역교회들을 전도기지로 삼고 담임목회자를 중심으로 일하는 초교파적인 사역이다. 전도폭발 신앙고백과 원리들에 동의하는 이들이 교파와 교단을 초월해서 이 사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무장: 전도폭발은 5일간에 걸친 지도자 임상훈련과 13주간에 걸친 지역교회 전도폭발 훈련과정을 통해서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을 훈련시켜서 그들로 하여금 또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전도폭발의 목적은 지역교회에서 담임목회자를 중심으로 온 교회 평신도들이 전도와 제자양육을 통해 주님이 맡겨주신 사명을 수행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데 있다.